기초 이론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가요 한곡을 카피해 보기로 했다.
Zion.T 의 노메이크업 " No Make Up "
위 그림과 같이 ...다행히도 악보바다에서 파는 악보가 있다. 코드가 상세히 잘 되어있고 피아노가 악보화 되어 있어서...코드를 따지 않고 피아노를 따지 않고 보고 찍기에는 초보에게는 수월한 카피작업이다.
위의 첫번째 트랙에 멜론에서 다운받은 원곡을 트래킹 한다.
템포를 마추어 놓고.....이제 구간을 잘 정해준다. 인트로 도입부 전개부 후렴구...일명 싸비! 와꾸를 잡아준다고 하는건데. 먼저 와꾸를 잘 가이드 해 놓으면 반복되는 구간은 새로 작업하지 않고 복사하고 약간 수정해 주면 된다.
먼저 위와같이 드럼을 잘 듣고 어떤 소리가 나는지 파악한다...... kick, snare, hi-hat, cymbal 등의 소리를
트랙별로 나누어 작업했다. 구분작업을 하는 이유는 에디팅의 편의성을 위해서다.
한트랙에 다 해버리면.....아마추어...라기 보다는 velocity, start time duration 작업을 요소별로 할때 힘들어진다.
베이스를 찍어준다. 이곡은 베이스기타에 밴딩이 많이 들어간다. 그래서 초보들은 정말 어렵다. 기타와 베이스를 먼저 치고 미디작업에 입문한 사람들은 쉬울지 몰라도 악기를 배운적이 없거나 피아노등을 한 학생에게는 어렵다. 그게 무슨 작용의 소리인지 이해하기가 어렵다.
여튼 슬라이드...밴딩 뮤트 등등을 적절하게 들리는 데로 표현했는데..
피아노 작업은 악보에 편곡되어 있는 것을 보고 입력한후....벨로시티 스타트타임 듀레이션 작업을 해주었다.
최대한 사람이 직접 연주한 것처럼 할려면 손이 많이 간다.
사실 실제로 사람이 연주한 미디데이터도 손수 수작업으로 수정해 주어야 할 것이 많다.
이 곡이 시작할때 띠~웅..띠~웅..하면서 나는 lead계열의 소리인데.....처음에는 소리를 찾아다녔는데....수업을 받고 FM신디사이저로 소리를 만들었다.
ocillator와 Envelope와 Filter등을 이용해서 잘 만들어 본다.
미디작업이 끝났다고 끝난것이 아니다.
사실 오디오로 컨버팅하여....오디오 믹싱을 해야한다.
하기 싫은 사람은 하지 말던지.....^^
위 동영상 플러그인을 로드할 수 없다 고 하면.....
아래링크로... 인트로 들어봄
초보작 치고는 잘했음... 학생 화이링....!!!!!!
자미로실용음악학원 전문 강사 선생님께 배우면 ....이정도는 껌으로 할 수 있음.!!!!
자미로실용음악학원 jmr.modoo.at
남포동실용음악학원 남포동드럼학원 남포동작곡학원 남포동기타학원 남포동보컬학원 자미로실용음악학원 남포동미디학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